응용사례

[기타] [음악 학습] Traction2 에서 음악학습 실무

오디좋아-다움블로그 2015. 5. 18. 17:28

작성자 관리자 날짜 2008-08-21
제목 [기타] [음악 학습] Traction2 에서 음악학습 실무

본 설명서를 읽기 전에 "[음악 학습]오디오인터페이스와 헤드폰앰프 (수정 08/3/6)" 자료를 읽어보세요.

- 본 설명서는 반주음악을 들으면서 악기의 연주나 노래를 녹음하기 위한 방법을 설명합니다 -

1. TAPCO Link.FireWire 의 설정 확인

1-1. 바탕화면이나 시작/모든 프로그램/TAPCO Link.FireWire 4x6에서 TAPCO Link.FireWire Console을 실행하여 아래 화면과 같은지 확인한다.



위와 같지 않은 경우에는 아래 화면과 같이 Traction2 프로그램에서 상단의 “setting" 탭을 클릭하여 수정한다.



Wave device: LinkFirewire 4x6 ASIO Driver
samples rate: 44.1kHz
latency: 64 samples


2. MP3 변환 프로그램 설치(CODEC)

2-1. Traction2의 작업 화면에서 좌측아래의 “import" 클릭하면



첫 번째 줄 MP3 음악을 읽어오기 위하여 “import an audio...."를 선택했을 때 아래와 같은 창이 뜨는 것은 MP3 파일을 변환해주는 프로그램이 없기 때문이며, 아래와 같이 ”Download the..."을 클릭하여 파일을 읽어올 수 있다.


”Download the..." 클릭하고


빨간색 글씨를 클릭하고



빨간색 최신 버전 파일을 클릭하고 임의 폴더에 파일을 저장하고, 압축된 파일을 풀어 놓고 파일이 저장된 폴더를 기억한다.

다시 2-1 과정을 실행하면


“find"를 클릭하고 앞에서 압축을 풀어놓은 폴더를 열어 LAME.exe 파일을 더블 클릭하면


프로그램 설치는 종료된다.


3. 새 프로젝트 설정

3-1. Traction2의 작업 화면에서 좌측 상단의 “Project" 탭을 클릭하고, 화면의 좌측 아래의 ”new project"를 클릭하면



새로운 프로젝트 생성 창에서 이름을 쓰고 “저장”을 누른다.


새로운 폴더를 생성하여 작업파일을 저장할 경우에는 “create a new subdirectory"를 클릭하고, 같은 폴더에 생성할 경우에는 ”new this directory anyway"를 클릭한다.



우측창의 “new edit #1"을 더블클릭하면


새로운 작업창이 열린다.

외부 음악파일을 읽어올 트랙을 지정하기 위하여 트랙이름을 클릭하면 트랙 전체가 진한 색으로 변한다. 여기서는 트랙 1에 읽어오기위하여 “track 1"을 클릭한다.


4. 음악파일 읽어오기

4-1. Traction2의 작업 화면에서 좌측아래의 “import" 클릭하면




새로 열린 흰 창에서 “import an audio...."는 컴퓨터 저장장치에 저장된 음악파일(MP3, wave, WMA 등)을 읽어올 수 있고, “import tracks from...."는 컴퓨터의 CD트레이에 넣은 CD 음악을 읽어올 수 있고, “import a Mackie .prj...."는 Traction2로 작업하여 저장한 파일을 읽어 올 수 있다.


4-2. MP3 파일 읽어오기

첫 번째 줄 “import an audio...."를 클릭하면


MP3음악파일을 선택할 수 있게 폴더창이 열리고 원하는 MP3 파일을 클릭하고, “열기”를 선택하면


트랙 1에 음파 모양이 표시된다.


4-3. CD 음악 읽어오기

컴퓨터의 CD 트레이에서 작업창에 음악파일을 입력하려면, CD트레이에 CD를 넣고,

Traction2 작업창에서 원하는 트랙을 선택하고, 4-1 과정에서 두 번째 줄 “import tracks from...."을 클릭하면



현재 CD에 기록된 음악의 트랙이 표시된다. 트랙을 선택하고


“start recording"을 누르면



새 창에서 읽어 들이 음악의 시작위치를 선택하는 것으로써, 맨 앞부분에서 시작 할 경우에는 “BWAV timestamp"를 클릭하고, 커서(위아래 흰색 줄)의 위치에서 시작할 경우에는 ”cursor position"을 클릭한다.

맨 앞부분에서 시작하기 위해서는 “BWAV timestamp"를 클릭하면 된다.



5. 음악 재생

작업화면의 우측 아래에서



* 녹색 삼각형 버튼을 누를 때 마다 재생과 정지를 반복한다.
* 적색 원형은 녹음하는 버튼이다.
* 두 번째 줄의 첫 번째 두 개의 삼각형은 곡의 맨 처음으로,
* 두 번째 줄의 두 번째 두 개의 삼각형은 빨리 뒤로 감기,
* 두 번째 줄의 세 번째 두 개의 삼각형은 빨리 앞으로 감기 이다.

5-1. 재생 트랙의 음소거(무팅)

작업 화면에서 음소거 하려는 트랙의 오른쪽 끝의 "M" 버튼을 누르면 그 트랙의 소리가 재생되지 않는다. "M" 버튼을 다시 누르면 재생한다.


6. 녹음

TAPCO Link.FireWire 4x6에서 마이크가 설치되어 있는 경우 작업화면의 트랙에 녹음할 수 있다. 이때 미리 다른 트랙에 음악을 기록해 놓았을 때에는 음악이 재생되면서 동시에 녹음이 된다.

* 콘덴서마이크인 경우에는 TAPCO Link.FireWire 4x6에서 “48V"를 켜주어야 한다.
* 마이크의 음량은 해당 마이크 볼륨조정기로 조절한다.
* 마이크 케이블의 오디오인터페이스 쪽 커넥터는 반드시 XLR형으로 되어 있어야 한다.
*마이크를 사용하는 경우 TAPCO Link.FireWire 4x6 앞면의 “LINE/INSTR" 스위치의 위치는 관계없다.



마이크 입력이 들어오는 경우 위 화면과 같이 레벨미터가 동작하는 것으로 확인 할 수 있으며, 좌측의 백색 tapco를 마우스로 끌어 원하는 트랙에 가져다 붙이면 입력신호가 해당 트랙에 연결된다. 이때 녹음 버튼을 누르면 트랙에 기록되기 시작한다.



7. 작업 데이터 저장

7-1. 작업된 파일을 저장 (작업한 것은 반드시 저장)



작업화면의 좌측 아래 “SAVE"를 클릭하고 같은 이름으로 저장할 경우는 ”save edit" 클릭, 다른 이름으로 저장할 경우는 ”save edit as..."를 클릭 한다.


8. 녹음 데이터 제출용으로 저장

8-1.녹음작업 화면에서 화면 좌측 아래 "export" 클릭.


8-2. 새로 열린 창에서 생성할 파일형식 선택;



8-2-1. Wave 파일로 생성할 경우: "create an audio file..." 클릭.
8-2-2. MP3 또는 OGG 파일로 생성할 경우: "create an MP3/OGG file..." 클릭.
8-2-3. MIDI 파일로 생성할 경우: "create an midi file..." 클릭.


8-3. MP3 파일로 생성하기 위하여 "create an MP3/OGG file..." 을 선택한 경우 아래 화면이 열리고



8-3-1. "file" 에서 파일의 저장경로 선택
8-3-2. "format"에서 파일형식 선택 (MP3)
8-3-3. "sample rate" 선택
8-3-4. "render" 클릭 하면 파일 생성 작업이 진행된다.


8-4. 파일을 디스크나 CD 로 복사;

작업화면 상단에서 "Projects" 탭 클릭 / 우측 창에서 새로 생성된 파일의 이름을 클릭



화면하단의 "file" 항목의 "..." 버튼을 클릭 / 새로 열린 창에서 "open the folder containing this file..." 선택 하면 녹음 데이터가 있는 폴더가 열립니다.


열린 폴더에서 파일을 디스크나 CD 로 복사합니다.


- 끝 -


본 설명서와 "[음악 학습]오디오인터페이스와 헤드폰앰프 (수정 08/3/6)" 자료를 참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