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기사

[종합] 월간 전자부품 - 2008 신개발 우수 전자부품 (이미지 추가)

오디좋아-다움블로그 2015. 5. 19. 15:13

작성자 관리자 날짜 2009-02-11
제목 [종합] 월간 전자부품 - 2008 신개발 우수 전자부품 (이미지 추가)





- 그림을 클릭하면 큰화면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

월간 전자부품 (2008년12월호)

"2008 신개발 우수 전자부품"

- 오디오필 -

정전류달링톤트랜지스터

원음의 생생함을 전달한다

‘자연환경에서 들리는 소리를 기계장치에서 원음 그대로 재생하여 들을 수 있는 세상’을 목표로 설립된 오디오필(www.AudioFeel.co.kr 대표 진옥상)은 설립 당시 개발된 세계 최초의 디지털증폭기술(E-Class JIN`s AMP)을 바탕으로 뚝심있게 기술개발을 이어온 회사이다.

진옥상 대표의 고집은 ‘좋은 소리를 재생하기 위한 기술개발’에 모아졌고 지금은 디지털증폭앰프를 생산해 오디오 애호가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는 것이 그의 평가다.

오디오필이 선보인 제품은 저렴한 제조원가로 가장 많이 쓰이는 트랜지스터의 증폭특성을 전압증폭소자로 개선한 정전류달링톤트랜지스터(CCDT)이다.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는 트랜지스터는 전류증폭특성에 의해 비직선성 및 저입력임피던스의 문제점을 안고 있었다. 그러나 오디오필은 일반적인 달링톤트랜지스터에 정전압원과 저항을 추가하여 전압증폭소자로 개선했으며, 이로 인해 입력임피던스가 높고 입력 대 출력의 직선성이 양호해졌다. 즉 CCDT에 입력된 신호는 고입력임피던스에 의해 입력신호가 축소되지 않고 입출력 사이의 직선성이 양호해져 충실한 증폭 특성을 보이는 것이다.

원칩화 솔루션으로 소형부터 대형스피커까지 적용 가능

CCDT는 2개의 트랜지스터로 달링톤 회로를 구성하여 제1 트랜지스터의 에미터에 저항을 넣고 제2 트랜지스터에 정전압원을 넣음으로써 제1 트랜지스터의 베이스 전류가 항상 일정하게 흐르게 해 입력임피던스를 현격히 높였다. 이렇게 전류증폭특성을 전압증폭특성으로 개선한 CCDT는 자연환경에서 들리는 소리를 그대로 재생하여 들을 수 있도록 트랜지스터 본래의 단점을 개선한 제품이다.
CCDT는 명료한 음원 재생에 필요한 특징 외에도 구성 부품의 특성에 따른 변화가 적으며 소비전력이 낮고 반영구적인 반도체 소자로 구성된 이점을 사용자들에게 제공한다. 또한 트랜지스터처럼 소형이면서 현재의 증폭기 회로 구조에 그대로 적용이 가능해 설계가 용이하며 필요한 구성품을 하나의 반도체로 만드는 원칩화가 가능하다. 원칩화가 가능하다는 것은 그만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CCDT는 소형 스피커에서 대형 스피커 또는 내장 스피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 접목되 보다 향상된 고음질의 오디오 환경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한 단지 음성증폭뿐만이 아니라 입력신호와 동일한 출력신호를 증폭한다는 점에 비춰 정밀한 계측이나 실험용 기기에 적용함으로써 더욱 정확한 측정이나 결과를 얻을 수도 있다는 것이 진 대표의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