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음악 학습]오디오인터페이스와 헤드폰앰프 (수정 08/3/6)
작성자 관리자 날짜 2008-02-14
제목 [기타] [음악 학습]오디오인터페이스와 헤드폰앰프 (수정 08/3/6)
수정: 2008/3/6
악기용으로 사용되는 오디오인터페이스로 음악학습에 사용하는 방법을 소개 하겠습니다.
오디오인터페이스는 컴퓨터를 사용하여 음악을 녹음, 믹싱, 편집, 모니터링 등을 할 수 있고, 악기 또는 사운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으며, 실시간으로 디지털 녹음, 편집이 가능하도록 제작된 것 입니다.
컴퓨터와 오디오인터페이스를 이용한 음악 학습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유명 연주가(성악가)의 연주를 CD와 같은 음반으로 들을 때.
2. 본인이 연주한 것을 녹음하고 재생해 보면서 반복 학습할 때.
3. 본인이 연주한 녹음 파일을 제출할 때.
컴퓨터의 외부 통신포트와 오디오인터페이스를 디지털신호로 접속하며, 오디오인터페이스와 헤드폰앰프의 접속은 RCA 케이블(인터케이블)에 의해서 아날로그 신호로 접속하고, 이 헤드폰앰프에 헤드폰을 접속합니다.
PC의 통신포트(디지털 신호) -> 오디오인터페이스(아날로그 신호) -> 헤드폰앰프 -> 헤드폰
컴퓨터의 통신포트와 오디오인터페이스의 접속은 USB, 1394(Firewire), 전용 인터페이스 등에 의한 방법이 있으며, 디지털 신호로 접속하게 됩니다.
여기서 오디오인터페이스의 출력에 헤드폰앰프를 사용하여 헤드폰을 접속하는 방법을 소개하는 이유는, 오디오인터페이스의 헤드폰출력에 바로 헤드폰을 접속하는 것 보다 헤드폰앰프를 사용하여 헤드폰을 접속하는 것이 보다 더 좋은 사운드를 들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디오인터페이스와 헤드폰 사이에 헤드폰앰프를 사용할 경우 사운드의 섬세한 신호가 그대로 재현되어 넓은 공간감과, 각 악기들의 구분이 확실하고, 악기와 악기의 소리가 서로 섞이지 않음으로서 넓은 연주공간에 각 악기들이 배치되어 각 악기들이 독립적으로 연주되는 것을 실감나게 청취할 수 있습니다.
우선 시스템을 소개하겠습니다.
시스템 구성:
헤드폰: HD650
헤드폰앰프: MS15A V2.0 FE5
오디오인터페이스: TAPCO LINK.firewire 4x6
통신방식: 1394(Firewire)
아날로그 입력: 마이크 겸 라인입력(밸런스) 2 Port (콤보 단자; XLR + 1/4" stereo; 6.3mm; 55 짹)
아날로그 출력: 헤드폰 출력 1 Port, 모니터 출력(밸런스) 2 Port (1/4" stereo; 6.3mm; 55 짹)
디지털 입력: S/PDIF 동축 입력 1 Port (RCA)
디지털 출력: S/PDIF 동축 출력 1 Port (RCA)
컴퓨터: INTEL CORE 2 DUO 외
헤드폰과 오디오인터페이스는 이외에도 많은 종류가 있으나 위의 구성품으로 설명하겠습니다.
오디오인터페이스 는 제공되는 설치 CD로 컴퓨터에 드라이버와 응용 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firewire 4x6의 경우에는 Tracktion 와 LINK.firewire Consol 등 2개의 프로그램을 설치하게 되어 있습니다.
Tracktion은 디지털 음악으로 입력되는 데이터를 조정, 편집, 녹음 등을 하는 메인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 설치시 아래 메세지가 뜨는 경우 "무시"를 누르고 진행합니다.
프로그램 설치 후 실행할 때 "Unlock" 과 "Unlock online" 을 차례로 선택하고, 새로 열리는 창에서 본인의 이메일 주소와 비밀번호와 설치 CD 재켓의 시리얼번호를 입력하여 온라인으로 인증을 받아야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20초 주기로 잡음이 들립니다.
LINK.firewire Consol은 firewire 4x6 오디오인터페이스의 샘플링주파수 선택 기능과 입력 셀렉트(Analog / SPDIF) 기능이 있습니다.
컴퓨터에서 재생되는 음악을 오디오인터페이스로 듣기 위해서는 컴퓨터에서 오디오 입/출력 장치를 지정해 주어야합니다.
소리 재생장치 지정:
Windows / 시작 / 제어판 / 사운드 및 오디오장치 / 오디오 텝 / 소리재생에서 오디오인터페이스(LINK.firewire 4x6 Out) 선택 / 적용
소리 녹음장치 지정:
Windows / 시작 / 제어판 / 사운드 및 오디오장치 / 오디오 텝 / 소리 녹음에서 오디오인터페이스(LINK.firewire 4x6 In) 선택 / 적용
이렇게 하면 컴퓨터에서 재생되는 모든 사운드는 오디오인터페이스에 접속된 헤드폰앰프에서 들을 수 있게 되며, 오디오인터페이스에 접속된 마이크나 라인입력 신호를 컴퓨터에 디지털 신호로 녹음할 수 있습니다.
재생 음량과 마이크 녹음레벨은 가능한 한 컴퓨터에서 설정하는 볼륨은 최대로 설정하고 오디오 인터페이스 또는 헤드폰 앰프의 볼륨으로 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
주1) 오디오인터페이스에 기본으로 제공되는 AC어댑터를 사용하지 않아도 통신라인 자체의 전원으로 구동하는 것이 음질이 좋은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스위칭방식(SMPS) AC어댑터 보다 트랜스방식 AC어댑터(리니어 AC어댑터)를 사용하는 것이 음질이 좋은 경우가 있습니다.
주2) 사진에서는 오디오인터페이스와 헤드폰앰프를 컴퓨터 위에 설치하였으나 실제 사용할 때는 컴퓨터와 어느 정도 거리를 두고 설치하는 것이 깨끗한 음을 들을 수 있습니다.
주3) PC와 오디오인터페이스 사이의 접속은 1394(Firewire) 케이블 이외에 다른 전기적인 접속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컴퓨터, 오디오인터페이스, 헤드폰앰프의 접속 방법입니다.
오디오인터페이스와 헤드폰앰프 접속시 가능하면 오디오인터페이스의 헤드폰출력 보다는 모니터출력에서 접속하는 것을 권장 합니다.
1394 케이블은 오디오인터페이스 제품에 번들로 제공되며, 헤드폰앰프와 오디오인터페이스와 접속하는 RCA케이블(인터케이블)과 Y케이블은 헤드폰 앰프(MS15A V2.0 ***)에 번들로 제공합니다.
오디오인터페이스와 CD Player를 SPDIF로 연결할 경우에는 디지털용 동축케이블을 사용하며 LINK.firewire Consol (바탕화면에 아이콘 있음)프로그램을 실행하여 입력을 SPDIF 로 선택해 줍니다.
1. CD 음반에 의한 유명 연주가의 연주를 듣는 경우.
음악 전공 분야에서 유명 연주가나 성악가의 연주를 들어보는 것도 필요하며 자기의 기준을 세우기 위하여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쉽게 구입할 수 있는 것이 CD이며 고음질로 녹음된 음반도 있습니다.
음악 감상하는 경우에는 Tracktion 와 LINK.firewire Consol 를 실행하지 않아도 됩니다.
1-1. 컴퓨터의 CD 트레이로 듣는 경우
컴퓨터의 CD 트레이에 오디오 CD를 넣으면 화면 나타나는 "Audio CD" 창에서 "오디오 CD 재생" 을 클릭하면 Windows Media Player 가 실행되어 음악을 들을 수 있습니다.
1-2. 외부 CD Player 로 듣는 경우
CD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CD Player 가 필요하며, CD Player 의 출력신호를 디지털 출력이 가능한 CDP가 좋은 음질을 들을 수 있습니다.
CDP의 디지털 출력단자 중에서 S/PDIF 동축단자(Coaxial)가 있습니다. 이 단자와 오디오인터페이스의 뒷면에 있는 SPDIF IN 을 동축 케이블로 연결하면 됩니다.
그리고 컴퓨터에서 LINK.firewire Consol (바탕화면에 아이콘 있음)프로그램을 실행하여 입력을 SPDIF 로 선택해 줍니다.
2. 기악/성악 학습시 녹음 하는 경우.
녹음용 마이크를 설치한 모습입니다.
위의 사진의 모니터 화면은 마이크로 들어오는 소리를 2번 트랙에 녹음한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마이크는 마이크 스탠드를 이용하여 설치하고, 깨끗한 녹음을 위해서 마이크와 스탠드 사이에 "Shock mount"(고무줄로 역어진 사이에 마이크를 넣어 외부 진동을 차단합니다)를 설치해주면 좋습니다.
마이크 케이블의 앰프로 접속되는 코넥터는 XLR 을 사용해야 합니다.(그래야 오디오인터페이스가 자동으로 마이크로 인식 합니다)
마이크가 콘덴서 마이크인 경우에는 오디오인터페이스 전면의 48V 팸텀 스위치를 켜주어야 합니다.
컴퓨터에서 Tracktion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녹음, 재생, 편집을 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것은 프로그램의 좌측하단의 "HELP"에서 사용설명서를 참조하세요)
클래식 기타 연주를 녹음하기 위하여 마이크의 높이를 낮게 설치하였습니다.
위 사진은 바이올린을 위하여 마이크의 높이를 높여 설치하였습니다.
위의 사진은 성악을 위하여 마이크 앞에 팝필터(Pop Filter; 입에서 나오는 바람이 마이크로 직접 들어가서 잡음으로 되는 것을 방지하여 깨끗한 녹음을 할 수 있습니다)를 설치 하였습니다.
2-1. Tracktion 프로그램 실행. (번들로 제공된 CD 설치 기준; Tracktion Vertion 2.1.0.11 로 설명하였습니다.)
2-2. 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든다.
화면 상단에서 "Projects" 탭 클릭 / 좌측 하단 "new project.." 버튼 클릭 / 새로 열리는 "Create new project" 창에서 프로젝트 이름을 입력하고 저장을 원하는 폴더를 선택하여 "저장" 클릭 / "create a new subdirectory" 또는 "use this directory anyway" 버튼 클릭
2-3. 우측 창에 만들어진 "new edit #1"을 클릭하고 하단의 "name" 항목에 녹음할 명칭으로 적어준다.
2-4. 화면 상단에서 "settings" 탭 클릭 / "audio" / "Wave device" 에서 "LinkFirewire 4x6 ASIO Driver" 선택하면 아래 리스트에 사용가능한 오디오인터페이스의 입(input)/출력(output) 장치가 표시됩니다.
2-4-1. 출력장치 설정:
"output"이 출력장치이며 "01+02"로 묶여 있습니다. 즉 출력이 스테레오로 기본 설정되어 있습니다.(이 항목을 클릭하면 하단에서 설정을 바꿀 수 있습니다.; 노란색 "treat as stereo channel pair")
2-4-2. 입력장치 설정:
"input"으로 표신 된 것이 입력장치입니다. 현재는 "01" 과 "02" 두개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각 입력장치를 클릭하면 하단에서 두 입력을 스테레오로 묶을 수 도 있습니다.(노란색 "treat as stereo channel pair" 을 체크해주면 스테레오로 묶임니다)
2-5. 다시 화면 상단에서 "Projects" 탭 클릭 / 우측 창에서 프로젝트 이름을 더블 클릭하면 화면 상단에 프로젝트명으로 된 새로운 탭이 생기며, 화면이 녹음할 수 있는 작업창으로 전환됩니다.
2-6. 입력신호를 녹음 트랙에 접속:
오디오인터페이스의 입력에 신호가 들어오면 화면 좌측의 "Tapco" 창의 레벨미터가 신호에 따라서 움직입니다. / 좌측의 "Tapco"창을 마우스로 끌어서 녹음할 트랙으로 가져가면 화살표가 생기면서 접속됩니다. / 마우스 버튼을 놓으면 헤드폰에서 소리가 들립니다.
2-7. 녹음 시작:
화면 우측 하단의 빨간색 원형 버튼을 클릭하면 녹음이 시작됩니다. 다시 누르면 녹음이 정지합니다.
2-8. 녹음한 것을 재생:
마우스로 녹음된 트랙을 클릭하면 트랙이 선택되고, 화면 우측하단의 " |<< 막힌좌방향두개삼각형"을 클릭하면 녹음트랙의 맨 앞으로 이동됩니다. / 녹색 " > 우방향삼각형" 을 클릭하면 재생됩니다. 다시 클릭하면 재생이 정지합니다.
2-9. 녹음트랙에서 필터설치:
화면 우측상단의 "new filter.."를 마우스로 끌기 하여 트랙의 끝으로 가져가면 빨간색으로 변하고
마우스 버튼을 놓으면 필터 종류를 선택할 수 있도록 리스트가 보입니다.
4-band Equalizer 를 선택한 화면입니다.
4-band Equalizer 의 컨트롤 화면입니다.(화면에서 필터 부분을 마우스로 클릭하면 화면 하단에 표시됨)
2-10. 녹음트랙 이름 변경:
화면 좌측에서 변경할 트랙이름을 클릭하고 하단의 "name" 에 변경할 이름을 적으면 됩니다.
3. 녹음 데이터를 합성 및 편집하는 경우
위 사진의 모니터 화면은 여러 트랙에 녹음을 한 것을 보여줍니다. 동시에 여러 악기를 녹음할 수도 있고,(여기서 사용한 오디오인터페이스는 동시에 2가지 악기 녹음이 가능합니다) 녹음 후에 처음부터 다른 악기를 다른 트랙에 추가로 녹음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3-1. 녹음트랙의 절단 및 삭제:
녹음화면에서 트랙을 마우스로 클릭하여 선택하고, 절단할 위치에서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가볍게 클릭하면 청색선이 생깁니다. / 화면 하단의 초록버튼에서 "split clips" 선택 후 커서위치에서 절단을 선택하면 트랙이 나누어집니다. / 절단된 트랙에서 삭제할 트랙을 선택하고 화면 하단의 적색 "delete" 버튼을 누르거나, 키보드의 "delete" 키를 누르면 삭제됩니다. 삭제된 것을 다시 살릴 때에는 화면좌측하단의 "undo"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3-2. 트랙을 다른트랙으로 이동:
이동할 트랙에 마우스 포인트를 가져가면 손 모양으로 변할 때 마우스로 끌기 하여 다른 트랙으로 옮겨 놓으면 됩니다.
4. 녹음 데이터 제출용으로 저장
4-1. 녹음작업화면에서 화면 좌측 아래 "export" 클릭.
4-2. 새로 열린 창에서 생성할 파일형식 선택;
4-2-1. Wave 파일로 생성할 경우: "create an audio file..." 클릭.
4-2-2. MP3 또는 OGG 파일로 생성할 경우: "create an MP3/OGG file..." 클릭.
4-2-3. MIDI 파일로 생성할 경우: "create an midi file..." 클릭.
4-3. 새로 열린 창의 "file" 에서 파일의 저장경로 선택 / "format"에서 파일형식 선택 / "sample rate" 선택 / "sample size" 선택 / "render" 클릭.
4-4. 파일을 디스크나 CD 로 복사;
4-4-1. windows 탐색기로 저장폴더를 찿아서 저장된 파일을 디스크나 CD 로 복사합니다.
4-4-2. 화면 상단에서 "Projects" 탭 클릭 / 우측창에서 생성된 파일을 클릭 / 화면 하단의 "file" 항목의 "..." 버튼을 클릭 / "open the folder containing this file..." 선택 하면 녹음 데이터가 있는 폴더가 열립니다. / 열린 폴더에서 파일을 디스크나 CD 로 복사합니다.
감사합니다.